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만과 관련된 질병, 비만의 위험성

건강에 대한 오지랖

by 삥빵숄 2023. 7. 31. 23:30

본문

비만과 관련된 질병과 비만의 위험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줄자로 허리둘레 측정하고 있는 비만
비만

 

비만이란?

 

-  비만이란 단순히 몸무게가 많이 나가서가 아닌 체내에 과다하게 많은 양의 체지방이 쌓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근육량이 많지만 체지방 증가가 드문 경우에는 비만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1996년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비만을 장기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라고 규정할 정도로 인류가 극복해 나가야 할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체질량지수(BMI)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

 

* 체질량지수란 자신의 몸무게(Kg)을 키의 제곱(m)으로 나눈 값입니다. 

 

1. BMI 23초과 시 과체중 

2. BMI 25초과 시 1단계 비만 

3. BMI 30초과 시 2단계 비만 

 

[ 체지방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

 

남성 : 체지방률 25% 이상인 경우(15 ~ 18% 과체중)

여성 : 체지방률 30% 이상인 경우(20 ~ 25% 과체중) 

 

* 기계의 정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인바디 기계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쉽고 편리합니다. 

 


복부비만의 종류 

- 복부비만의 기준은 한국 허리둘레 기준으로 남성 95cm, 여성 85cm 이상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 피하지방형 비만 

- 피부밑의 지방층 부위에 지방이 축적되어 있는 비만 유형으로 주로 팔 허벅지 엉덩이 등에 지방이 쌓이기 쉬운 비만입니다. 내장지방형 비만과 달리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고 주로 여성에게 많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지방이 붙는 부위가 변하는데 어릴 때는 엉덩이와 허벅지 부위에 생기고 나이가 듦에 따라 20대 후반의 경우에는 허리나 복부에 붙게 됩니다. 

 

  • 내장지방형 비만 

- 내장지방은 내부 장기 즉 뱃속에 지방이 축적되는 비만 유형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발견됩니다. 남성의 경우는 복부에 지방이 축적되고 내장 주변에 축적된 지방으로 인하여 배가 나옵니다. 내장지방형 비만은 단순히 배가 나오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호르몬 수치 변화와 관련성이 있어 고혈압, 당뇨, 뇌혈관,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인자가 됩니다.

 

복부비만의 원인 : 복부비만의 가장 큰 원인은 과식과 동물성 지방의 과다 섭취 등과 같은 잘못된 식생활과 운동

부족,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의 환경적인 요인의 발생이 가장 큽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짜증이 나고 화도 쉽게 나게 되며 스트레스는 부신피질 호르몬을 분비시켜 복부비만을 유발합니다. 흡연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인 부신피질 호르몬을 증가시켜 내장지방이 축적됩니다. 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기초대사량이 저하되며 나타나고,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 이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밖에 유전적인 요인도 영향을 끼칩니다. 

 

* 폐경 이후에 복부비만이 발생하는 이유 : 난소가 기능을 다하는 여성 폐경기에 접어들게 되면 근육의 감소 또한 나타나게 되는데 근육이 줄어들게 되면 기초 대사량이 줄어들어 살이 찌는 것입니다. 

 

* 부신피질 호르몬 : 부신피질 호르몬이란 부신의 바깥쪽을 둘러싸는 내분비 기관으로 조직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대사와 근육, 스트레스와 알레르기 작용 등의 역할을 하고 특히 우리 몸의 에너지 생성을 도와 감염이나 스트레스 상황을 극복할 수 있게 해줍니다. 부신피질 호르몬의 과도한 분비는 비만과 당뇨 고혈압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만과 관련된 질환

 

1. 심혈관 질환 : 체중이 늘면 인체가 필요한 혈액량이 많아지고 비만한 사람의 심장에는 혈액 공급 능력에 여유가 없기 때문에 숨이 차고 피로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이상 지질혈증,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등이 있으며 여러가지가 한꺼번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당뇨병 : 정상체중인 사람보다 비만인 사람의 경우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3배 이상 높습니다. 비만으로 생긴 당뇨병은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이 부족해서 생기는 것이 아닌 인슐린이 충분히 있는데도 작용을 하지 못해 생기는 것으로 비만인 사람이 체중을 줄인다면 당뇨병이 걸릴 확률이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3. 소화기 질환 : 지방간 소화불량, 만성변비 등의 기능성 위장장애와 위식도역류질환 담석증

 

4. 골관절염 : 과도한 체중으로 인한 특히 허리와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과 추간판 탈출증은 비만과 관련이 많습니다.

 

5. 호흡기 질환 : 수면 무호흡 증후군, 천식, 저 환기증후군

 

6. 심리적 문제 : 우울증, 불안증, 자존감 저하, 식이장애

 


비만의 위험성

 

-  비만의 가장 위험성은 기저질환의 상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고혈압, 당뇨병, 뇌경색 등의 발병률을 20%나 높이고 간암, 대장암, 전립선암 등의 위험도가 정상인보다 훨씬 높다는 연구결과도 존재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비만과 관련된 질병들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고지혈증에 의하여 동맥경화가 생길 위험이 높고 심장의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허혈성 심장질환을 일으키며, 수면 중 호흡을 멈추어 버리는 무호흡 증후군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젊다고 생각하여 비만의 심각성을 모르게 되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질병에 노출되기가 더 쉬워집니다. 체중관리를 통하여 비만으로 인한 수많은 질병들에 덜 노출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 링크버튼 */ twitter /* 링크버튼 끝 */